로코코시대의 가구디자인 - Rococo furniture design

로코코 시대의 가구 디자인 - Rococo furniture design

 

화려한 장식과 편안함

 

18세기 이탈리아는 바로크의 전통을 유지하며 프랑스만큼 로코코 시대에 영향력을 끼치지는 못했습니다.

이탈라이 로코코양식은 주로 베니스에서 사용되던 장식을 기반으로 하며 지나치게 도금을 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코코 시대에 베니스에서 유행하던 가구는 옻칠이 강하게 된 '시노 아제리'였으며, 이와 비슷하게 페인트칠을 한 가구들이 유행하였습니다. 또한 서랍이 달린 형식의 '코모드' 또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프랑스 '코모드'와는 달리 윗부분이 과하게 튀어나오며 아래로 갈수록 좁아지는 과감한 형태가 특징입니다. 

 

프랑스 코모도 / 출처 : 월간디자인

 

 18세기 프랑스에서는 로코코가 매우 화려하고 장식이 풍부한 형태였습니다. 이전 시대의 거대한 규모의 바로크 양식은 자유롭고 화려하고 환상적인 형태로 변화한것입니다. 또한 조각 작품 같았던 가구들이 인체 치수를 고려하며 제작되며 사람이 사용하기에 더 편안해지고 사이즈도 적당하게 줄어들며 실용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로코코의 양식은 건축보다는 실생활에서 더 도드러지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로코코'는 암석과 조개를 뜻하는 단어로서, 이름 그대로 화려하여 우아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섬세한 장식과 색채의 표현이 그 시대의 예술 유행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위엄을 표현하기보단 여성적인 매력이 물씬 풍기며 , 직선보다는 곡선을 사용하고, 강한 문양을 사용하고, 표현을 추상적으로 함으로써 환상적인 형태를 보여줍니다.

그런 덕분에 실내는 안락한 크기의 가구들로 인해 세련되며 우아하게 채워지게 되었습니다. 

로코코 가구는 가구의 앞부분을 볼록하게 튀어나오게 만들거나 구불구불한 선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가구는 봄베와 셀 펜틴입니다. 가구들은 과하게 화려하면서도 하나하나 조화롭게 디자인되어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로코코양식 의자 디자인 / 출처 :월간 디자인

 

특히 루이 15세 양식은 비대칭의 원리가 특징입니다. 가구의 형태는 대칭을 유지하되, 장식은 불규칙하고 비대칭으로 되어있습니다. 그 당시 가구 공예가들은 풍부한 상상력과 예술성으로 세련된 가구를 제작했습니다.

 

이 당시 프랑스에서는 중국식 옻칠이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중국식옻칠을 수입하여 가구를 제작하였으며 점차 프랑스 내에서 옻칠 기술을 습득하여 프랑스만의 디자인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옻칠과 비슷하게 페인트 된 가구도 함께 인기를 끌었습니다. 

프랑스 '포테이' 의자

 

로코코 시대의 의자 디자인을 보면 직선이 없고 모두 곡선으로 이루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곡선으로 디자인된 의자들은 천이 씌워진 바깥쪽의 테두리가 보이게 디자인되었으며 우아한 선이 강조되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바로크 시대와는 다르게 직물의 패턴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강한 색상을 선호했던 바로크 시대와는 달리 직물의 색상의 명도가 높고 부드러운 중간색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포테이(fauteuil)'의자는 등받이와 자섯이 붙어 있지 않고 작은 천의 씌워진 팔걸이가 있는 의자입니다. 

 

'코모드 (commode)'는 로코코시대에서 가장 화려한 가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4개의 서랍으로 구성되었으며, 가장 우아한 것은 서랍이 2개인 형태입니다. 기본적으로 봄베형으로 앞부분이 불룩 튀어나왔으며 윗면이 뱀 모양을 연상시키는 셀 펜틴 곡선 형태입니다. 곡선을 따라 연결된 다리는 캐브리 올이며, 전면부는 칼 투 슈로 마무리하며 모든 직선을 가렸습니다. 높은 수준의 제작 기법이 사용되었으며, 코모드를 보면 이 시대의 장인들의 섬세한 솜씨를 알 수 있습니다.

 

영국의 로코코 시대는 세가지 양식이 있습니다. 앤 여왕 양식과 조지안 양식, 치펜데일 양식으로 나누어 발전하였습니다.

로코코 시대의 영국은 가구제작의 황금기로서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렇게 부를 이루게 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집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가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가구는 더욱 다채로워졌으며, 대륙으로부터 수입도 늘어나 일반 가정집에서도 다양한 가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앤 여왕 양식은 우아한 것이 특징이며, 비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의자의 등받이에서 나타나는 꽃병 형태의 지지대와 캐브리 올 레그를 가진 퀸 앤 양식의 의자는 이 시대 가구의 특징입니다.  

 

치펜데일 양식의 디자인 / 출처 : 월간디자인

 

토마스 치펜데일은 가구제작자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를 따라 가구 제작자의 길을 걷습니다. 1754년 가구 입문서를 출판하며 이름을 알리게 되었으며, 초판은 발간되자마자 완판이 될 정도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책에는 160개의 가구 디자인에 관한 그림이 실려있으며, 가구 소재에 대한 자료들이 자세히 기술되어있어 가구 이론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의 성공 후 18세기 중반의 가구들은 모두 치펜데일 디자인으로 불릴 정도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책이 출간된 후 소비지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구의 디자인을 맞춤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될 정도 영국 내의 가구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끌어올린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740년경 영국의 가구는 마호가니의 인기가 높아지게 되면서 치펜데일 양식에도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다양한 등받이의 형태가 만들어지고, 제작 기술이 발전하여 한층 섬세한 등받이 조각이 완성됩니다. 중국풍의 격자나 리본의 형태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립밴드 백'이라 불리는 형태로서, 리본이 흐르는 듯이 우아한 의자 디자인입니다. 

 

 

 

 본 게시글은 도서 [서양가구의 역사]를 참고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