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데코 가구 디자인 - Art Deco Funiture Design

아르데코 가구 디자인 - Art Deco Funiture Design

삼성 코엑스에 있는 아르데코 스타일의 베스킨라빈스 매장 인테리어

아르데코는 1925년 파리의 장식미술 및 산업미술 국제박람회에서 따온 용어입니다. 날렵한 형태와, 단순한 선의 배열, 지그재그 패턴, 직각, 원 등 기하학적 문양, 과감한 색상 등 기계 시대 재질과 공예 모티프 장식을 절충한 양식이 특징입니다.

아르데코는 1910년 경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시작된 예술운동으로 건축과 패션, 공예 그림 영화 등 많은 분야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르데코 양식은 아방가르드 회화의 단순한 표현방식과 유사합니다. 

1920년대 중반 파리박람회부터 제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 미술, 건축 양식 및 가구와 장신구에서 유행되었습니다.

 

이집트가 느껴지는 아르데코 풍 패턴

 

당시 고대 이집트 투탕카멘의 고분 발굴은 아르데코에 나타난 이집트 스타일에도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 시대의 가구는 크게 두 가지 스타일로 발전했는데, 장식과 전통을 중요시하는 디자이너 그룹과 기능을 중요시하는 모더니즘 성향의 디자이너들로 나뉘어 발전하게 됩니다. 

 

아르데코는 불규칙한 패턴과 곡선, 꽃, 여성 드을 묘사 하여 장식을 중요시한 아르누보와 달리 대칭적인 미 와 규칙적인 패턴, 직선의 조화, 강한 힘을 보여주는 남성적인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축에서 브루탈리즘과 비슷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바우하우스의 영향도 받았으며 미국에서 크게 유행하였습니다. 이런 까닭으로 아르데코는 상업적이라는 평도 있으나 고대 그리스부터 추구하던 대칭의 아름다움과 기하학적인 패턴을 조화롭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르데코는 이집트나 동유럽의 이국적인 분위기도 풍기고 있습니다.

 

아르데코 양식의 가구에 주로 사용되는 목재는 흑단입니다.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에 화려한 장식들이 더욱이 돋보입니다. 상아나 금속, 유리 등이 가구 장식으로 쓰였고 꽃이나 식물을 주제로 한 아름다운 문양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격 탓에 대중들에게 쉽게 소비되지는 못했으며 그렇게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프랑스 출신의 디자이너 에밀 쟈크 룰만 은 고전 가구에서 영감을 받고 아르데코 풍의 가구를 제작했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매우 품위 있고 독특합니다. 은은하게 드러나는 곡선과 상아로 제작된 문양으로 장식을 하였는데 주로 상류층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그는 전체적으로 비례감을 중요시하여 전체적인 이미지는 정적이면서 우아한 이미지입니다. 

 

에일린 그레이의 작품 E-1027

 

아일랜드 출신 디자이너 에일린 그레이는 1920년까지 옻칠한 가구와 일본풍 가구를 만들며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49세에 그녀는 주택설계를 처음 하게 되는데 이 주택은 매우 현대적인 디자인 개념으로 지어졌습니다. 이 시기에 높이 조절이 가능한 작은 사이드 테이블을 디자인하였는데 E-1027은 오늘날까지도 수없이 생산되고 있는 에일린의 가장 유명한 작품입니다. 이 테이블은 철제로 만들어졌지만 겉보기에는 부드럽고 여성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에일린 그레이가 활동하던 시기에는 아르데코가 모더니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시기이기에 그녀의 디자인은 실용적이면서도 모던한 감성이 묻어나는 디자인들이 많습니다. 

현대에 복원된 마담레비의 주택모습

 

에일린 그레이는 이 당시 부유한 사업가였던 마담 레비의 파리 주택을 설계하는 일을 맡게 되었는데. 이때 이 집을 위해 의자를 디자인하게 됩니다.  Bibendum 제품은 긴 원통형 쿠션이 수평으로 반원을 그리며 등받이를 구성하고 있으며, 실제 앉기에도 매우 편했으며 전체적으로 모던한 분위기의 철제로 마감되었습니다. Bibendum는 심플한 형태이지만 힘이 느껴지는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지금까지도 모방제품이 생산될 만큼 세련된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빌라 E-1027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매년 방문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남 프랑스 해변 리비에라 절벽입니다. E-1027의 이름의 유래는 아일린 그레이가 그녀의 연인과 함께 머물 집을 설계한 것이며 둘만의 공간이라는 의미로 서로의 이름을 따서 지었습니다. 그러나 주택이 완공될 때쯤 그들은 헤어지게 되었고 , 현재는 문화유산으로 남아있습니다.


아르데코 시대에 샤넬과 피카소가 태어났다?

아르데코는 여자들의 시대였습니다. 퀴리부인, 코코샤넬이 이름을 떨친 시대이며 콜레트, 소니아 들로네가 활발하게 활동하며 여성 아티스트들이 보다 활발히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큐비즘이나 야수파 추상주의 미술 등 대부분의 현대 미술의 사조도 이 시기에 탄생한 것입니다. 브랑쿠시, 샤칼, 피카소, 칸딘스키 모두가 아르데코 시대의 인물들입니다. 

 

 

 

본 내용은 도서 [서양 가구의 역사]와 행복이 가득한 집의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